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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라기의 이야기
CoP : (실행공동체 : Community of Practice) 본문
***** 실행공동체 개념 ****
실행공동체라는 용어는 Wenger와 Lave(1991)의 저서 "Situated learning"에서 처음
사용되었으며, 일상 생활에서 핵심부분이 되고 있기는 하나 너무 비공식적이고
확산되어 있기 때문에 드러나게 초점을 받지 못하고 있는 공동체들을 일컫는다.
"실행(Practice)"으로 번역된 개념을 보다 정교하게 살펴보면,
'사회적 역사적 배경에서 취하는 행동/활동'을 일컬으며,
일상생활에서 사람들의 행동/활동들을 짜임새(Structure)있고,
의미(Meaning)있게 해주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정의되고 있다.
공동체란 공유하고 있는 관행들을 중심으로 함께 어울리는 사람들을 일컫는다.
이러한 공동체는 상호간의 동질성을 확인하는 기반을 제공해 줄 뿐만 아니라
구성원들의 행위를 지배하는 규범들을 설정하기 때문에 매우 강력한 실체가 되고
있다.
실행공동체들의 저변에 깔려 있는 원칙은 기본적으로 "학습은 사회적인 것이고,
직무상에서 발생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실행공동체는 어떠한 조직에서고 존재할 뿐만 아니라 기업에서는 각 부서들
내에도 존재할 수도 있고, 부서의 구분을 초월해서 여러 기능부서 소속
사람들간에도 존재할 수 있다.
이러한 공동체의 주된 가치는 사회적 학습과 지식공유를 위한 최선의 매체라는 점이다.
실행공동체란 공통의 목표달성을 위해 공통 관심사, 경험 및 정보를 공유, 교환하는
일단의 사람들로서 구성된 비공식적 모임이다.
실행공동체의 예들은 음료수 가판대 주변에서 비서들이 서류정리 요령들을 서로
알려 주는 모임으로부터 사내 파티를 책임 맡은 종업원들의 비공식적 모임,
술좌석에서의 비정규적인, 비공식적인 대화, 골프회동, 점심식사 장소에서의 대화,
각종 고객관련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협력하는 판매담당자 및 기술자들의 모임,
벤처 아이디어들을 토의하는 비공식적 포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를 취하게
된다.
최근에는 인터넷의 도움으로 Email, Video-Conferencing, News letters 등을 통한
의사소통, 정보/의견 교환, 공동의 문제해결 등의 활동을 하는 모임들로 확대되어
가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중요한 것은 정보, 일화, 지식, 전문성 등의 공유가 바로 이와 같은 비공식적이고,
사회적인 상황들을 통해서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Wenger(1997)는 실행공동체가 공동체로서 의미를 갖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세가지
특성들을 유지하여야 한다고 한다.
1) 상호참여(Mutual engagement):
상호참여란 우리가 하는 것, 우리가 아는 것, 다른 사람들의 기여와 지식들에
접속할 수 있는 능력 등을 포괄하는 것으로서, 혼자서 모든 것을 알려고 하는
것보다는 다른 이들에게 줄 것은 주고, 받을 것은 받으려는 태도와 행동이 중요하다.
실행공동체의 구성원은 참여과정에서 특유의 위치와 정체성을 찾아가게 된다.
2) 공동의 기업(A joint enterprise):
실행공동체라는 기업은 목적에 대한 기술을 의미하고, 참여하고 있는 모든 사람들
상호간의 공통 책임감을 포함한다.
책임의식은 다음과 같은 요소들에 대한 이해의 공유를 의미한다;
무엇이 문제이며, 무엇이 아닌지,
무엇이 중요하며, 무엇이 그렇지 않은지,
무엇을 해야 하며, 무엇을 해서는 안 되는지,
무엇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무엇을 무시해도 좋은지,
무엇에 대해 이야기를 해야 하며, 무엇을 거론치 말아야 할지,
무엇을 정당화해야 하며, 무엇을 당연시 해야 할지,
무엇을 보여 주어야 하며, 무엇을 간직하고 있어야 할지,
어떤 행동과 업적들이 충분한 것이며, 어떤 것들이 개선 또는 정제가 필요한지.
3) 공유된 지식의 축적(A shared repertoire):
실행공동체에 저장되어 있는 것들로는 일상적 관행들(Routines),
단어/용어들(Words), 도구들(Tools), 작업수행 방식들, 일화들, 제스쳐들, 심볼들
등을 포함한다.
공동체는 이러한 것들을 채택하거나, 직접 창출해 오면서, 이들을 공동체가 행하고
있는 여러 실행들의 일부로 만들어 왔다.
더욱이 공동체들은 일체감을 발전시켜 나가고, 그러한 일체감이 구성원들의
복장이나, 주변정리 방식, 근무태도에 나타나게 되는 경우도 있다.
***** 실행공동체의 사례 --- Xerox, Hewlett Packard *********
실행공동체의 중요성을 나타내 주는 한 예로서,
Xerox사의 통합고객서비스(Integrated Customer Service) 센터에서 실시되었던
실험을 들 수 있다.
Xerox사는 소비자들이 불평과 문의를 위해 여러 소비자 담당부서를 전전하던 것을
한 정소에서 처리해 주기 위해, 기존의 세개의 소비자 담담부서들을 통합하여,
각 부서 담당자들이 3가지 소비자관련 업무에 숙달토록 훈련을 실시하게 되었다.
처음엔 전통적인 훈련방법에 따라, 훈련에 대한 기본 요구와 과정설계 등의 절차를
통해 마련된 훈련이 실시되었다.
그러나 대부분의 참석자들은 훈련이 실제로 거의 수행되지 않는 과업들에 초점을
맞추고 있고, 강의실 훈련이 끝날 때쯤엔 배웠던 것을 거의 다 잊어 버리게 되었고,
훈련강사들 중 어느 누구도 실제로 고객서비스 상황에 근무해 본 경험이 없었다는
점들을 지적하며, 훈련의 실효성에 문제를 제기하였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타개하기 위해 Xerox사는 학습조직구축 전문 컨설팅기관인
Institute for Research on Learning(IRL)에 의뢰를 하게 되었다.
IRL팀은 먼저 강의실 훈련시간을 대폭 축소하고, 사무실 배치를 조정하였다.
각자 칸막이 된 공간에서 작업하던 것을 6-7명 단위의
다기능연합팀(Cross-functional teams)에서 일하게 재배치하였고,
고객서비스 부서의 구성원들이 상호간에 학습을 할 수 있는 공간과 기회를
제공하였다.
이러한 실험에 대한 반응은 매우 고무적이어서, 참여자들은 그들이 받아 본
팀빌딩훈련들 중 가장 훌륭한 방법이라고들 하였고,
한 응답자는 다음과 같은 답을 하였다.
"우리는 온 종일 서로 정보를 공유하였다. 우리가 도움을 요청하지 않을 때라도,
우리는 다른 팀원이 고객들과 통화하는 것을 들을 수 있기 때문에 학습하고 있었고,
그들이 어떻게 고객의 전화에 대응하는지를 들음으로써 요령을 터득해 나가고
있었다.
우리들 중 어느 누구도 과거의 업무수행 형태로 돌아 가고 싶어 하지 않았다.
처음으로 우리는 고객들의 문제들을 다른 사람들에게 이양하지 않고,
모두 처리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럼으로서 우리 뿐만 아니라 고객들을 만족하게 할 수 있었다."(Stamps, 1997)
더 중요한 것은 Xerox사 종업원들에게 이와 같은 실험의 경험은 처음이 아니라는
점이다.
이미 종업원들은 모범사례를 통한 학습 같은 다양한 형태의 비공식적 훈련에
적극적으로 가담해 왔고, 결실도 경험하고 있었다.
이러한 비공식 학습은 소위 "실행 공동체(Community of practice)"라고 하여,
조직 내에서 지식전파를 위한 매개체 기능을 하고 있다.
실행공동체의 지식공유 역할은 개인의 학습을 조직의 학습과 지식으로 전환시키는
지식경영 성패의 관건이다.
Hewlett Packard는 내부 컨설턴트들의 고유 가치를 인식하고, 혁신적 지식링크
프로그램(Knowledge Links Program)을 도입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내부 컨설턴트들이 오랜 경험을 통해 축적해 온 여러 가지의
HP의 운영, 전략, 세계시장 등에 대한 암묵지들을 파악하여, HP의 모든 컨설턴트,
전문직 직원, 관리자들이 접근할 수 있도록 하며, 언제 어느 곳에서고 이러한
지식을 필요로 하는 이들 모두에게 공유될 수 있도록 도와 주려는 것이다.
또한 지식링크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HP는 각 사업부들에 대해서 내부 컨설팅
서비스를 해 주고 있는 PPO(Product- Process Organization)을 HP고유의 지식을
축적, 비축해 나가는 실행공동체로 발전해 갈 수 있도록 제도적 지원(조직구조,
인센티브 프로그램, 스킬훈련 등)을 하고 있다. PPO는 데스크젯 프린터 사업부,
검사-측정부서에 시장세분화 문제들에 관한 자문을 해 주었고, 그 경험과 전문지식을
HP전체에 전파하면서, HP의 문제들에 대한 폭 넓고도 심도 있는 전문성을 발전시켜
왔다.
결국 이와 같은 실행공동체에서는 구성원들이 목표달성이나 업적에 따라 보상되기
보다는, 그러한 활동들을 지식이나 정보 전파, 전달을 통해 지원하는 활동들을
공식적인 보상체계에 의해 인정해 줌으로서, 공동체 구성원들의 지적 수준의 향상
뿐만 아니라 조직의 지식이 재활용 되어 조직 전체의 지식자산이 증대되어 가게 된다.
이외에도 기업들은 기업외부의 지식공동체의 존재와 가치에 대한 인식이 중요하다.
예컨대 실리콘 밸리의 기업들은 외견상으로 형식지의 종합화를 통한 창업아이디어의
개발이 구체화된 형태로 보이나, 그 이면에는 암묵지가 공유되는 마당이 존재하고
있었음을 유념할 필요가 있다.
예컨대 기업의 사내 벤처 그룹, 연구소, 벤처경영자들의 비공식적 네트워크,
벤처캐피탈 조합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지식공동체들이 지식공유의 마당과 원천을 제공하고 있으며,
기업 밖에서의 비공식적 학습기제로서 기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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