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라기의 이야기

[강좌] 7 빛 본문

Hobbies/Photo & Camera

[강좌] 7 빛

baragi76 2010. 3. 14. 23:34
빛(Light)

1. 서설(序說)
영어로 포토그래피(photography)는 사진술이란 사전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의 어원은 그리스어의 빛이라는 의미의 포스(phos)와 그린다는 의미의 그라포스(grapos)의 합성어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 의미는 ‘빛으로 그린다’ 즉 광화(光畵)라는 뜻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이 용어가 ‘실물과 닮았다’(likeness)는 뜻의 사진(寫眞)이란 용어로 정착되었다. 이는 사물의 형태를 정확하게 재현시킨다는 의미와 사실 그대로를 베껴(복제)낸다는 의미가 내재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여하튼 이 모든 것은 빛으로써 구현하는 것이고, 빛은 바로 사진을 생성하는 주요한 수단이자 사진의 언어이라고도 할 수 있다.
        
2. 빛의 사진적 의미
가. 촬영 수단으로서의 빛
우리가 암실에서 작업을 하는 것처럼 빛이 없으면 사진은 찍히지 않는다. 또한 사진은 빛으로 만들어지는 예술이기 때문에 사진가는 빛을 잘 활용 할 줄 알아야 한다. 이는 마치 음악에 있어서의 가락이나 화성, 그림에서의 물감의 농도처럼 빛은 사진의 형태를 생성시키는 수단인 것이다
나. 표현 수단으로서의 빛
촬영을 피사체의 전체 외형을 형성하는 과정이라 한다면 빛은 작가의 의도를 표현하고, 구현하기 위한 수단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훌륭한 작품의 창작을 위해서는 그 수단인 빛의 종류, 방향, 밝기 등을 잘 알고 활용할 줄 알아야 된다. 일반적인 경우 빛이 촬영 수단 내지는 표현 수단이라는 말은 같은 의미일 수도 있다. 다만 촬영이 외형적인 것임에 대(對)하여 내면성을 강조하는 의미에서 표현 수단이라는 말을 사용하기도 한다.
다. 소재로서의 빛
빛 자체나 빛이 빗어내는 분위기 또는 빛과 사물이 어울려 표출해 내는 하모니 그리고 반영과 그림자로써 사진은 나타내 진다.

3. 빛의 사진적 음미 방법
가. 물체에 비친 빛을 볼 줄 알아야 된다
우리는 광선의 방향이나 세기 등이 물체에 어떻게 작용하는가를 명확히 이해하여야 한다. 보통의 경우 맑은 날 강한 빛은 그늘이 짙고 콘트라스트가 강하며, 흐린 날의 분산광은 부드럽고, 계조가 풍부하다.
나. 물체에 비친 빛의 표정을 읽을 줄 알아야 된다
빛에는 표정이 있다. 어둡고 음산한 분위기와  밝고 명랑한 분위기, 따뜻하고 행복한 분위기 그리고 차갑고 병적인 분위기 등에 그 것이라 할 수 있는데 이들을 적절히 활용 할 수 있어야 한다.
다. 빛을 재현 할 줄 알아야 된다
빛이 필름에 어떻게 작용하는가? 그리고 흑백과 컬러, 톤이 인화지에 나타나는 원리를 잘 이해하여야 작가가 뜻한 대로 재현이 가능 할 것이다.

4. 빛의 밝기의 차이
순광의 밝기가 1인 경우 그의 사광은 1.5배, 측광은 2배, 반역광은 3배, 그리고 역광선은 4배의 밝기를 지니게 된다.



자료 출처 : 사진과 사람 ( http://cafe.daum.net/psdphoto )

'Hobbies > Photo & Camera'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좌] 9 풍경사진 촬영  (0) 2010.03.14
[강좌] 8 사진의 언어 빛  (0) 2010.03.14
[강좌] 6-3 노출 보정(심화)  (0) 2010.03.14
[강좌] 6-2 노출 보정  (0) 2010.03.14
[강좌] 6-1 광선과 노출  (0) 2010.03.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