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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vailable Light를 이용한 사진의 촬영


Available Light 란 상황에 있는 빛을 말한다.
이는 사진을 위해 따로 인공광원(플래시나 사진전구 등의 보조장비)을 사용하지 않고 자연 혹은 실내이더라도 상황에 있는 빛을 그대로 사진에 이용한다는 뜻이다.

이 사진은 다른 보조광원을 이용하지 않기 때문에 상황의 분위기를 그대로 나타내는 데 매우 중요한 강점을 가진다.

일반 주광(낮)의 촬영에서는 당연히 자연스럽게 Available Light를 이용하게되지만(일반적인 사진), 이 장에서는 조금 다른 상황의 빛(일출, 일몰, 네온등, 가스등)을 이용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1. 우리가 흔히 접하는 일반 주광이 아닌 다른 광원에서는 색온도(빛의 질)가 달라 우리가 기대하지 않았던 독특한 색감(컬러사진의 경우)과 Contrast(Tone - 흑백사진 및 컬러사진)를 얻을 수 있다.




사진설명 : 뒤의 배경과 모래사장을 비추는 광원의 농도가 2 스톱 이내의 노출값을 갖도록 상황을 기다린다. 배경의 농도를 중간농도(적정노출)로 설정하였고, 모래사장의 노출을 1.5 스톱 밝은 농도로 설정하였다.<사진 김흥수>

2. 이러한 경우 주의할 점은 노출계를 원하는 상황에 맞추어 사용해야 한다는 점이며, 원하는 부분에 작가가 원하는 농도를 만들기 위한 노출측정을 이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1)노출의 측정은 자신이 중간 농도를 가지기 원하는 부분을 측정하는 것이 좋다.- 이는 전체적으로 노출을 측정할 경우 밝고 어두운 차이가 심한 상황인 경우 노출계는 전체적으로 측광을 하여 원하는 결과를 얻기 어렵기 때문이다





사진설명 : 이 사진은 배경의 자연광이 완전히 어두워진 후 촬영한 것이다. 따라서 배경이 검은 톤으로 단조로워질 수 있으며, 이를 피하기 위해 바다를 비추는 써치라이트의 빛을 이용하여 배경의 단조로움을 피하려 하였다. <사진 : 김흥수>



3. 또한 상황이 일반 주광에 비해 많이 어두울 경우 필름(감광유제)은 상반측불궤현상(어두운 경우 노출계의 지시 노출보다 더 많이 주어야 원하는 농도를 얻을 수 있음)이 일어나기 때문에 노출 브라켓팅을 해 주어야 한다는 점이다.

1) 노출 브라켓팅은 어두운 상황의 촬영 경우 적정노출로 촬영하면 대부분 노출 부족의 결과를 얻게된다. 따라서 브라켓팅은 +1, +2 스톱정도와 적정, 그리고 -1 스톱 정도 로 한 장면을 4장정도 노출의 변화를 주어 촬영하는 것이 좋다.

이렇게 원고를 촬영할 경우 노출 과다 원고는 Shadow(그림자 부분) 부분의 디테일을 좋게 하고, 노출 부족의 원고는 Highlight(밝은 부분)의 디테일을 좋게 한다. 그 결과 촬영자는 결과를 보고 자신이 원하는 흡족한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선택의 폭이 넓어지며, 실패를 막을 수 있는 것이다.




사진설명 : 이 사진의 경우 노출계의 지시대로 촬영할 경우 상당히 노출 부족의 결과를 얻었다. 이러한 실패를 막기 위해서 +(노출과다)쪽으로 2∼3 스톱 -쪽으로 1∼2(노출부족) 스톱 브라켓팅을 해 주면 실패를 막을 수 있다.<사진 : 김흥수>


4. 다음은 촬영 시간대가 중요한데, 완전히 어두워진 상황인 경우 그 주변을 비추는 인공광원만이 사진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그 맛이 줄어들게된다. 따라서 배경의 자연광원과 주변의 인공광원이 비슷한 밝기를(노출계 상으로 2 스톱 이내)에 있을 때 촬영하면 배경의 자연광원과 인공광원이 조화를 이루는 원고를 얻을 수 있다.







사진 설명:자연광원이 비추는 하늘의 노출 값과 인공광원이 비추는 부분의 노출 값이 2 스톱 이내에 있을 때 양쪽의 적절한 균형의 원고를 얻을 수 있다. [사진 : Joel Meyerowitz]


자료 출처 : 사진과 사람 ( http://cafe.daum.net/psdphot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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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baragi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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